소상공인 폐업 희망리턴패키지로 부담 줄이기

요즘 경기가 좋지 않아 소상공인의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폐업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비용과 행정 절차가 생각날 겁니다. 점포 철거, 세금 정리, 법적 분쟁까지 감당해야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비용 부담까지 더해진다면 마음이 무거워 질 겁니다. 소상공인 폐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 폐업지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1. 소상공인 폐업

사업을 정리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되시나요? 가게 문을 닫는 것은 정말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 폐업은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폐업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복잡한 절차와 비용은 또 다른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고민이 많은 소상공인 폐업에 관해 ‘희망리턴패키지‘라는 원스톱 폐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을 꼭 받으셔서 사업의 끝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출발을 생각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희망리턴패키지 정부의 든든한 지원

희망리턴패키지는 소상공인 폐업을 위한 제도입니다. ① 폐업을 준비 중인 사업자, ② 2022년 1월 1일 이후 이미 폐업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③ 사업자등록 후 최소 60일 이상 사업을 운영, ④ 소상공인기본법에 해당하는 업종, ⑤ 임대사업장을 운영 중이거나 운영했던 경우(철거비 지원 시 필수!)에 해당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설명

본인 소유 건물에서 운영하셨던 분들은 안타깝게 철거비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즉, 임대차 계약이 있는 사업장만 해당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Ⅰ. 행정 절차 간소화 서비스

사업자등록 말소, 세금 신고, 4대 보험 정리 등 폐업을 할 때 처리해야 하는 여러 행정 절차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관을 방문할 필요가 없고,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누락된 절차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Ⅱ. 점포(사업장) 원상복구 비용 지원

임대 계약 종료 시 원상복구를 꼭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희망리턴패키지는 전용면적 1평당 20만원, 400만원까지 최대 지원하고 있습니다. 등록된 전문 철거업체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직접 철거를 할 경우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Ⅲ. 법률 및 재무 상담 서비스

폐업 과정에서 임대차 분쟁, 세금, 대출 상환 등 다양한 법률 및 재무 관련 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법률 전문가와 1:1 맞춤 상담 지원
  • 채무 조정 서비스 연계 지원
  • 세무 관련 후속 조치 안내


3.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소상공인 폐업을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을까요? 신청방법과 필요서류를 알아보겠습니다.



Ⅰ. 희망리턴패키지 신청방법

  1. 위의 희망리턴패키지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
  2. 회원가입 후 원스톱 폐업지원 신청하기 클릭
  3. 사업 시행공고 내용 확인 후 신청하기 클릭
  4. 필요 서류 업로드(사업자등록증, 임대차 계약서)
  5. 심사 후 승인되면 지원 시작

Ⅱ. 필요 서류

  1. 사업자등록증 사본
  2. 임대차 계약서 (철거비 지원시 필수)
  3. 폐업사실증명원 (기폐업자의 경우)
  4. 신분증 사본
  5. 배우자 및 직계가족의 대리신청의 경우 ‘본인’ 체크 후 가족관계증명서 첨부하시면 됩니다.


필요 서류를 챙겨두시고, 희망리턴패키지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꼭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4. 소상공인 폐업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제도

희망리턴패키지를 활용해 지원을 받았다면 이제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설명드리겠습니다.


Ⅰ. 전직장려수당

전직장려수당이라고 폐업 소상공인의 구직활동 등에 따른 수당을 지급하고, 임금근로자로의 안정적인 전환 및 재기를 위해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소상공인 폐업 지원 전직장려수당


Ⅱ. 재기사업화지원

재기사업화지원은 폐업 경험이 있는 소상공인의 재기를 돕기 위한 제도입니다. 과거의 사업 실패를 분석하고, 사업 모델을 개선해 창업살 수 있도록 자금과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5년 이내 폐업 경험이 있고, 국세 체납, 고의 부도 등의 이력이 없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Q: 이미 폐업을 했는데 지원 받을 수 있을까요?

A: 2022년 1월 1일 이후 폐업한 소상공인도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그렇지만 점포철거비 지원의 경우 폐업 후 3개월 이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점포철거비 지원은 어떤 조건이 있나요?

A: 유상 임대차 계약으로 사업을 운영했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이 된 철거 업체를 통해 철거를 해야 하고, 자가 건물이나 무상 임차, 본인이 철거한 경우는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Q: 신청 후 얼마나 걸려야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심사 완료 후 3일 내로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그렇지만 점포철거비 지원의 경우 신청 후 철거까지 1~3주 소요될 수 있으니 일정을 잘 정리하셔야 합니다.


Q: 2025년 패스트트랙이 도입된다고 하던데 어떻게 바뀌나요?

A: 패스트트랙은 소상공인 채무조정 과정을 더욱 간소화하고 있습니다. 회생, 파산, 워크아웃 등 소용 기간을 단축해 빠른 재기를 돕기 위해 2025년 6월부터 도입됩니다.


맺음말

폐업은 사업 실패가 아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원스톱 폐업 지원으로 부담을 최소화하고, 다시 재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25년에 점포철거비 지원금 확대와 패스트트랙 도입으로 더욱 강화된 지원이 제공됩니다. 소상공인 폐업을 준비 중 이라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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