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후를 위한 노인 정신건강 지원

우리 부모님 그리고 곁의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울증 예방, 사회적 고립 해소, 인지 기능 향상을 위한 노인 정신건강 지원 프로그램 및 서비스가 제공 되고 있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가까운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문의하셔서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글의 순서


1. 노인 정신건강 지원의 중요성

나이가 들면 무엇보다 신체 건강이 중요하지만 마음에 건강도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사회의 진입이 가속화 되면서 정부 및 각 지자체에서 노인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Ⅰ. 우울증 예방 프로그램

노년기의 우울증은 매우 흔하지만 관심을 갖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본인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정신건강에 문제를 갖고 살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정신적 문제에 관해 심각하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 상담이나 주변에 알리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 마음 건강 상담 : 전문 상담사와 1:1 상담을 통해 고민을 나누고 해결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집단 프로그램 : 비슷한 고민을 갖고 있는 다른 분들과 함께 행동하고 위로하며 격려할 수 있습니다.
  • 웃음 치료 : 웃음은 모든 병의 명약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기를 수 있습니다.

현재 위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고 있고, 대부분 무료로 제공 되는 서비스 입니다. 본인과 맞는 프로그램을 상담을 통해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Ⅱ. 사회적 고립 해소 지원 프로그램

나이가 들면서 사회적인 관계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관계를 맺던 친구와 연락도 뜸해지고, 친적 및 가족 관계에서 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 정신건강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로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지원도 있습니다.


  • 노인 일자리 : 일을 통해 사회와 소통하고,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노인 동아리 활동 : 취미나 관심사가 비슷한 분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세대 간 교류 프로그램 : 젊은 세대와 비슷한 연령층 분들 등 다양한 세대가 모여 소통하며 새로운 경험을 나눌 수 있습니다.

Ⅲ. 인지기능 향상 프로그램

혹시 기억력이 예전 같지 않다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으신가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그리고 인지 기능 프로그램으로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 치매 조기 검진 : 정기적인 검진으로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인지 훈련 프로그램 : 퍼즐, 게임 들을 통해 두뇌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운동 프로그램 : 규칙적인 운동은 뇌 건강 뿐 아니라 신체 건강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2. 노인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 이용 방법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문의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셔서 정신건강 서비스 정보를 얻고 싶다고 얘기하면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각 도, 광역자치단체(16곳)에 개설되어 있고, 시군구에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244곳)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거주 지역에 전신건강복지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상담도 받고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노인 정신건강 지원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얻는 곳이 노인복지관이라고 합니다.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노인복지관 등 비슷한 프로그램도 있지만 다른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친구들 또는 지인과 함께 다닐 수 있는 곳을 선택하시면 더욱 활기차고 건강하게 다닐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 1577-0199)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전화를 걸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야간 및 공휴일은 위의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노인 정신건강 지원 상담 전화 체계도

3. 노인 정신건강 지원과 가족의 역할

정신적인 부분의 문제는 개인의 노력 만으로 부족합니다.

가족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연락과 방문으로 정신적인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함께 시간을 보내며 보다 화목한 가족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꼭 우리 부모님 가족이 아니더라도 이웃 어르신이 우울해 보이거나 외롭게 지내신다면 작은 관심과 따뜻한 인사를 나눠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노인 정신건강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시거나 지역의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에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론

최근 통계를 보면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 중 약 10%가 치매를 앓고 있다고 합니다.

85세 이상에는 그 비율이 30%까지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기 발견과 치료 그리고 꾸준한 관리로 노후를 보다 행복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참여도 중요하지만 가족의 관심도 필요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남기기